인천광역시 서구 도시재생 지원센터


FAQ 검색
FAQ 검색

자주하는 질문 목록

  1. Q

    도시재생이란?

    인구의 감소, 산업구조의 변화, 도시의 무분별한 확장, 주거환경의 노후화 등으로 쇠퇴하는 도시를 지역역량의 강화, 새로운 기능의 도입·창출 및 지역자원의 활용을 통하여 경제적·사회적·물리적·환경적으로 활성화시키는 것입니다. 

  2. Q

    도시재생과 도시개발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도시개발은 도시 변화에 따른 여러 수요에 대응하여 도시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것으로, 인류 문명의 발전과 함께해왔습니다. 이에 비해 도시재생은 현대에 등장한 개념입니다. 변화하는 산업 구조 및 신도시 위주의 도시 확장으로 인해 상대적으로 낙후된 기존 도시에 새로운 기능을 도입하고 창출함으로써 쇠락한 지역이 다시 자생력을 갖추고 활동적인 지역으로 재생(Revitalization)되게 만드는 것입니다. 또한 이를 목적으로 하는 사업 혹은 그 사업으로 인해 지역이 재생되는 현상 자체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3. Q

    도시재생을 하면 무엇이 달라지고 좋아지나요? 

    도시재생이란 인구의 감소, 산업구조의 변화, 도시의 무분별한 확장, 주거환경의 노후화 등으로 쇠퇴하는 도시를 지역 역량 강화, 새로운 기능의 도입 • 창출 및 지역 자원의 활용을 통하여 경제적 • 사회적 • 물리적 • 환경적으로 활성화시키는 것입니다. 기존의 무분별한 철거와 재개발 중심의 개발과는 달리 해당 지역의 역사와 문화를 지키고 보존하는 동시에 쇠퇴하는 도시의 지역의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 자원 활용을 통하여 도시를 활성화시키는 방법입니다.



    재개발 대신 도시재생을 하면 어린 시절 뛰어놀던 추억의 동네가 모조리 사라지지 않게 됩니다. 오히려 옛 추억을 간직한 채로 보다 깨끗하고 생기 넘치게 변화한 우리 동네를 만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도시재생은 행정 주도가 아닌, 지역주민이 주체가 되어 이뤄나가는 것입니다. 때문에 시간은 조금 걸리지만 지역민들이 필요한 방향을 설정하여 행정과 협업하며 스스로 진행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장점이 있습니다.

  4. Q

    도시재생 현장지원센터는 무슨일을 하는곳인가요?

    도시재생 현장지원센터는 도시재생사업의 효과적 추진을 지원하고자 지자체와 주민 간 가교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운영되고 있습니다.

     

    1. 도시재생전략계획 및 도시재생활성화계획 수립과 관련 사업의 추진 지원

    2. 도시재생활성화지역 주민의 의견조정을 위하여 필요한 사항

    3. 주민 역량강화 및 현장 전문가 육성을 위한 교육프로그램(도시재생대학) 운영

    4. 도시재생 마을관리 협동조합 등 사회적경제조직의 창업 및 운영지원

    5. 주민참여 활성화 및 지원(소규모 재생, 주민제안, 주민참여 프로젝트 등)

    6. 도시재생 거버넌스 구축, 지역 내 유관기관 협력 및 네트워크 구축

    7. 도시재생사업 홍보(마을신문, 소식지, 홈페이지운영 등)

    8. 도시재생사업에 대한 모니터링 및 성과평가 지원

    9. 기타 해당 지방자치단체의 조례로 정하는 업무